다녀온 사람들의 인증샷을 친구에게 보여주며 약속을 잡는다.

해시태그 검색을 하면서 어떤 작품 앞에서 어떤 포즈로 사진을 찍을지 고민한다.


20대는 더 이상 전시회를 어렵게 느끼지 않는다. 최근 20대 사이에서 인기 있는 전시회는 유명 작가의 전시회가 아니라 내 취향에 맞게 꾸며져 사진을 마음껏 찍을 수 있는 전시회였다. 그렇게 인증샷으로 관람 후기를 대신하는 것이 20대가 전시회를 관람하는 법이다.

 

 

01. 20대 최애 문화생활은 전시회

 

문화생활에 정통한 친구가 있다. 어디서 그렇게 정보를 얻는지 누구보다 빠르게 독특한 전시회를 다녀오고(곧 그 전시회는 SNS 핫플레이스가 된다), 있는지도 몰랐던 페스티벌을 즐기고 온다. 알고 봤더니 문화생활과 관련된 SNS 페이지를 수십 개 팔로우하고 있었다.

 

그리고 꽤 많은 20대가 그녀와 같은 노력을 하고 있었다. 5명 중 3명(62.8%)이 문화생활을 자주 참여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답한 것이다. 문화생활 정보를 얻으려고 SNS 계정을 팔로우(58.0%)하고, 주기적으로 정보를 알아보는(56.0%) 등의 노력을 하고 있었다.

 

문화생활 중 ‘전시회’를 가장 친근하게 생각(34.5%)하고 있었는데, 20대 10명 중 9명(89.6%)이 최근 1년 내에 전시회를 관람한 경험이 있다고 답해 결과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이들이 최근 1년 내에 전시회를 다녀온 횟수는 평균 4.1회였다.


데이트 코스를 추천해주는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전시회 정보를 보고 다녀온 적 있어요.

그 페이지는 문화생활 정보를 많이 알려주는 편이라 팔로우 해놓고 보고 있어요. – 대학생 K양(26세)


 

 

 

02. 예술 알못이면 어때, 예쁜지 알면 됐지

 

전시회가 20대의 최애 문화생활이 된 배경에는 전시회의 변신이 있었다. 과거 전시회는 예술을 보는 안목이 있는 사람만 가야 할 것 같았다. 엄숙하고 딱딱한 이미지였던 전시회가 쉽고 다양한 내용을 다루며 젊은 층과의 거리를 좁히기 시작한 것이다.

 

전시회에 대한 인식 변화 조사 결과, 20대는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최근의 전시회들이 더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53.3%)고 평가했다. 전시 내용이 더 쉽고 친근해졌다고 생각한다(46.9%)며, 주변에서 전시회를 더 자주 접할 수 있게 되었다(44.1%)고도 말했다.

 

20대가 가장 많이 관람한 전시회 주제는 사진(45.8%)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상에서 사진을 많이 찍게 되면서 사진과 친숙해진 20대가 사진에 관한 관심이 높아져 관련 전시회 또한 즐기게 된 것으로 보인다.


예전엔 전시회가 좀 어려운 느낌이었어요. 미술이나 예술을 잘 모르면 가도 재미없을 것 같고….

그런데 요즘 전시회들은 일단 공간이 너무 예쁘더라고요! 주제도 쉬운 거 같고요. – 대학생 N군(21세)


 

 

03. 나도 가야만 할 것 같은 인증의 성지

 

요새 핫하다는 전시회에 가면 ‘찰칵’ 소리가 끊이지 않고, 인기 작품 앞에는 사진을 찍기 위해 사람들이 줄 지어 있다. 달라진 전시회 풍경처럼 20대에게 ‘인증’은 전시회를 즐기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20대 89.6%가 전시회에서 인증 샷을 찍은 적이 있었고, 61.3%는 찍은 인증샷을 SNS에 올린 적이 있다고 답하는 등 인증에 매우 적극적인 모습이 관찰되었다. 20대가 전시회에 가는 가장 큰 이유는 여가 시간을 즐기고 싶어서(34.8%)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뒤이어 색다른 공간을 체험하고 싶어서(26.8%)도 높게 나타났다.

 

여가 시간에 전시회를 보며 일상에서 벗어난 색다른 체험을 하고 싶은 니즈가 있었다. 인증샷을 찍는 것도 색다른 체험을 인증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전혀 관심 없던 전시회였는데 다녀온 친구들의 인증 샷을 보면 가보고 싶은 마음이 들 때가 있어요. 가끔은 SNS 속 인증 샷이 전부인 전시회도 있어서 당황스럽기도 하지만요. – 대학생 L양(24세)


 

 

 

04. 예쁜 공간에 갔으면 찍어야 해

 

20대는 전시 공간을 단순히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공간으로만 소비하지 않는다. 잘 꾸며진 전시 공간도 또 하나의 전시로 여기고, 공간 자체를 즐기는 것을 새로운 놀이 문화로 생각하고 있다.

 

20대가 선호하는 전시회의 모습은 전시 공간에서 사진 촬영이 자유롭고(85.7%), 전시품 외에 주변 공간도 콘셉트에 맞춰 꾸며져 있는 곳(94.4%)이기 때문이다. 전시회는 이제 20대의 핫플레이스로 거듭났다. 전시회 관람 경험이 있는 20대 10명 중 7명(74.1%)은 앞으로도 전시회 관람을 늘릴 것이라고 답했다.

 

특히 여성의 82.5%가 전시회 관람이 증가할 것이라고 답해 남성(65.3%)보다 여성이 향후 전시회 관람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전시회의 ‘공간’ 자체를 즐길 수 있는 전시가 많아져서 너무 좋아요. 앞으로도 이런 전시가 늘어나겠죠? 더 자주 다닐 거 같아요! – 대학생 P양(22세)


[830호 – 20’s lab]

Editor 남민희 minhee.nam@univ.me 

Researcher 이재흔 정은미 

Designer 임다정

 


아웃 캠퍼스를 아직도 모른다고?

대외활동부터 문화생활까지. 꿀팁 저장소


깨어나세요, 1교시 용사여! 커피차가 대학교에 뜬다

조지아 커피차가 대학교에 온 이유는?

 

홍대에서 인생샷 찍으면 화보 모델이 되는 신기한 팝업

크러시 X 데이즈드 게릴라 스트릿 모델 오디션!

 

강남역 활주로에 등장한 거대 비행기

이 비행기의 정체는?

 

뚜벅이 대학생의 사연은 굿즈가 된다(진짜로)

현대자동차 르르르 뚜벅대장간 이벤트!

 

어문계열 대학생이여, 500만 원을 가져가라!

어문계열이 활약할 수 있는 2024 번역신인상 공모전 오픈

 

아이시스 8.0을 분리수거하면 돈을 벌 수 있는 이유

적어도 이번달만큼은 알아야 할 꿀팁을 알려줌

 

아이스크림 덕후들은 모두 2024 그래이맛 콘테스트로!

다시 돌아온 2024년 그래이맛 콘테스트

 

시험 기간에 보면 안 되는 웹툰 7

흉부가 기가 막혀...

 

이 카드는 향기가 나고 돈을 부른다

티머니 신상 빛의 시어터 카드 출시

 

인스타그램 매거진을 만드는 대학생들

요즘 가장 잘 나가는 인스타 매거진 운영자들과의 대담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