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나 진짜 휴학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지”
대2병을 심하게 앓고 있는 친구가 카톡을 보냈다. 쉬고 싶으면 쉬라고 답을 보내려다 멈췄다. 내가 카톡 한 줄 치는 것처럼 쉽게 결정할 일이었으면 이렇게 고민하고 있지도 않겠지.

 

생각해보면 대학생이 됐다는 것 하나만으로 선택할 일이 많아졌다. 어쩌면 우리 인생을 바꿀 수도 있는 중대한 고민을 거듭하면서, 문득 궁금해졌다. 다른 사람들은 어떤 선택을 했는지.

 


1. 새터, 갈까? 말까?

출처: 드라마 <청춘시대2>, <치즈인더트랩>

 

보통 새내기 배움터(이하 새터)를 대학 생활의 시작이라고 말하곤 한다. 선배들과 동기들을 처음 만나는 자리기 때문에 참석하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피치 못할 사정이 있다면? 술을 마시지 않거나 낯을 많이 가려서 2박 3일이나 되는 일정이 부담스럽다면? 혹은 딱 그날에 여행이나 경조사 등 중요한 일정이 생겼다면? 여기서 고민이 시작된다. 가자니 내키지 않고, 가지 않자니 앞으로의 생활이 걱정이다.

 

인생 A. 새터에 갔다
새내기 땐 모든 게 새롭잖아. 그런데 난 뭐든 처음 겪는 걸 무서워하거든. 그래서 새터도 갈까 말까 고민 많이 했어. 결국 마지못해 갔는데, 오히려 앞으로의 생활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는 계기가 됐어. 새터에 가면 조가 짜여 있고, 선배들도 도움을 주려고 하니까. 아무래도 사람들이랑 친해지기가 쉽더라고. 새터를 가지 않았더라면 지금처럼 대학 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했을 것 같아.
-성균관대학교 4학년 전승민

 

인생 B. 새터에 가지 않았다
일단 난 술을 마시지 않고, 새터 기간과 미리 세워 놓은 여행 일정이 겹쳤었어. 그래서 새터를 가지 않았는데, 결과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었어. 꼭 새터가 아니더라도 학기 초에는 과 행사가 많기 때문에, 거기에 꾸준히 참여하면서 사람들을 사귈 수 있었거든. 관계라는 게 한순간에 형성되는 것도 아니고, 좋은 사람을 만날 기회는 수없이 많기 때문에. 새터를 못 가게 되더라도 크게 불안해할 필요는 없는 것 같아.
-고려대학교 2학년 최현수

 


2. 동아리, 할까? 말까?

출처: 드라마 <응답하라 1994>, <전지적짝사랑시점>

 

동아리는 대학 생활의 꽃이라고 불린다. 하지만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사람마다 동아리에 대한 생각이 천차만별이다. 누군가는 최고의 추억이 됐다고 말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시간 낭비였다고 말한다.

 

인생 A. 동아리 선택 성공
난 학교 연합 동아리에서 5학기 정도 활동했었고, 2학기 동안은 지부장을 맡았어. 덕분에 일이 꽤 많아서 학교 공부에 지장이 있긴 했지만, 그래도 얻은 게 더 많다고 생각해. 일단 다양한 의견을 듣고 조율하는 법을 배웠어. 또 다양한 사람을 만나 함께 일하면서 존경할만한 친구도 여럿 얻었고. 인간관계에서 보다 성숙해지고 싶다면 동아리 활동을 하는 걸 추천해.
-고려대학교 4학년 박소영

 

인생 B. 동아리 선택 실패
난 원래 기독교 자체에 관심이 많았고, 무엇보다 성경을 진지하게 공부해보고 싶었어. 그래서 새내기 때 기독교 동아리에 들었었거든. 그런데 내가 들었던 동아리는 성경 공부보다는 다른 종교적인 활동에 더 집중했던 거야. 그래서 몇 달 활동하다가 결국 그만뒀어. 뭘 하는 동아리인지 정확하게 알고 들어가야 나중에 후회가 없을 거야.

-서울대학교 2학년 박정우

 


3. 교환학생, 갈까? 말까?

출처: 드라마 <연플리 시즌2>, <치즈인더트랩>

 

교환학생은 많은 이들의 로망이다. 외국에 혼자 산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가슴이 뛰는 일! 하지만 금전적인 부담이 만만치 않고, 막상 가보니 기대와는 달랐다는 후기도 심심치 않게 들린다. High risk, high return의 정석 교환학생. 가는 게 좋을까 가지 않는 게 좋을까?

 

인생 A. 교환학생은 대학생활 신의 한 수

어릴 때부터 외국에 살아보고 싶었어. 그래서 고등학교 때부터 교환학생을 꿈꿔왔고, 지금 미국에 와 있는데 너무 좋아. 대학 와서 한 일 중에 제일 잘한 일 같아. 온 지 두 달밖에 안 됐는데 시야가 트이는 기분이야. 하루하루가 새롭달까? 미국 문화를 접하고, 외국인 친구를 사귀는 경험을 어디서 해보겠어.
-성신여자대학교 3학년 양윤정

 

인생 B. 교환학생, 기대와 달랐다
스웨덴으로 교환학생을 다녀왔어. 지금 아니면 평생 북유럽에서 살아볼 일이 없을 것 같아서 기대도 많이 했지. 그런데 실제로 가서 생활해보니 기대와는 좀 달랐어. 일단 스웨덴이 생각보다 훨씬 추웠고, 물가도 상상 이상으로 비쌌거든. 수업을 따라가기도 힘들었어. 매일 외국인들이랑 팀플하는 게 은근히 스트레스가 되더라. 게다가 매달 시험도 있고. 교환학생을 갈 생각이라면, 해당 국가에 대해 많이 알아보고 가야 할 것 같아.
-성균관대학교 3학년 조혜리

 


4. 휴학, 할까? 말까?

출처: 드라마 <치즈인더트랩>,<전지적짝사랑시점 시즌3>

 

많은 이들이 휴학의 유혹에 빠진다. 하지만 우리가 쉽게 휴학을 결정하지 못하는 이유는, 뒷감당이 힘들기 때문. 잘못하면 6개월이라는 긴 시간을 허무하게 날릴 수 있다. 졸업이 늦어지는 것도 부담되는 부분이다. 정답이 없어서 더 고민되는 휴학문제. 어떻게 하면 좋을까?

 

인생 A. 휴학하고 잠시 휴식 시간을 가졌다
끝없는 과제와 공부의 연속에 지쳐있었어. 그래서 3학년 1학기가 끝나고 쉬기 위해 휴학을 했어. 시간이 많으니까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유럽여행 갈 용기가 생기더라고. 그래서 아홉 달 동안 알바해서 모은 돈으로 여행을 갔다 왔어. 알바를 하면서 좋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고, 혼자 여행을 하면서 나도 모르던 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어서 너무나 값진 시간이었어. 인생에 있어서 한 번쯤은 이렇게 나를 위한 시간을 보내도 괜찮지 않을까 싶어.
-숙명여자대학교 3학년 정선민

 

인생 B. 휴학하지 않고 스트레이트 졸업
3학년쯤에 잠깐 쉬고 싶을 때가 있었어. 할 것도 많고, 학교생활도 힘들고. 이것저것 겹쳐서 정말로 힘들었거든. 그런데 휴학을 선택하진 않았어. 단순히 ‘쉬고 싶다’란 생각으로 휴학하면 시간을 낭비하게 될까 봐 두려웠거든. 졸업을 앞둔 지금 돌이켜보면 잘 한 선택 같아. 멈추지 않고 달려온 덕분에 진로에 대한 확신도 생겼고, 힘든 일이 생겨도 버틸 수 있는 근성을 기를 수 있었어.
-성균관대학교 4학년 전승민

 


5. 군대, 언제 갈까?

출처: 드라마 <연플리 시즌2>, <전지적짝사랑시점 시즌1>

 

입대 시점은 남학생이라면 누구나 고민하는 문제다. 일단 군대에 가면 약 2년간 공백이 생기고, 인간관계도 어느 정도 희생해야 하기 때문. 형들은 무조건 빨리 가는 게 좋다고 말하지만, 생각보다늦게 가는 사람도 많고, 지내다 보면 군대를 미뤄야 할 이유가 꼭 생긴다. 동아리라든지, 여자친구라든지.

 

인생 A. 남들 갈 때 같이 갔다
늦어도 2학년 2학기 시작 전에는 입대해야 한다고 생각했어. 그 시기를 넘기면 동기들이랑 복학 시점이 어긋나서 학교생활도 재미없어질 테고, 공부 흐름 잡기도 힘들 것 같아서. 제대하고 나서 다시 생각해봐도 잘한 결정이었어. 이것까지 고려했던 건 아닌데, 군대에 빨리 가서 학생 예비군을 오래 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더라. 갈 수만 있다면 일찍 가는 걸 무조건 추천해.
-한국외국어대학교 3학년 배재현

 

인생 B. 조금 늦게 갔다
카투사 떨어지고 어영부영 시간을 보내다 보니, 3학년 1학기 끝나고 가게 됐어. 입대할 때는 솔직히 힘들었지. 주변에 전역을 앞둔 친구들이 많으니까 여러모로 불안하더라고. 근데 그건 잠깐이고 전역하고 나니까 6개월~1년은 큰 차이가 아니더라. 될 수 있으면 빨리 가는 게 좋겠지만, 입대 시기가 늦었다고 해서 너무 스트레스받을 필요는 없어.
-서울대학교 4학년 조백경

 


Director 김혜원
Designer 김지현


#YouMake #취향존중해

취향대로 골라 담고 할인까지 받는 법


이 카드는 향기가 나고 돈을 부른다

티머니 신상 빛의 시어터 카드 출시

 

인스타그램 매거진을 만드는 대학생들

요즘 가장 잘 나가는 인스타 매거진 운영자들과의 대담

 

나 유인원인데, 내 얼굴 CG 맞고 이거 한국인 전문가가 만들었다

혹성탈출: 새로운 시대 인터뷰

 

시험 기간에 보면 안 되는 웹툰 7

흉부가 기가 막혀...

 

연세대 과탑의 공부법

학점 100% 올리는 과목별 팁부터 특별 공부템까지!

 

똑똑한 대학생은 집 구할 때 부동산을 이용하지 않는다

더 똑똑한 국토부 마이홈의 AI 마이봇을 이용한다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할까? 말까? 대학생활의 갈림길

 

할까? 말까? 대학생활의 갈림길

 

할까? 말까? 대학생활의 갈림길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