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 동네에서는 진짜 그래?” 그렇기는 뭐가 그런가. 인터넷도 빵빵 터지는 나라에서 모르겠으면 너나 묻기 전에 좀 찾아보고 그러자. 56개 소수민족이 모여 사는 중국 대륙도 아니고,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도 아닌데 스테레오 타입은 어찌나 칼 같은지. 각 지방에 대한 오해와 편견이 똘똘 뭉치면 어떤 끔찍한 혼종이 나타나는지 한번 볼래? ※실제 주민 빡침 주의 


 

 

#서울 SEOUL

 

1. 니가 쏴. 서울 사람들은 다 잘살잖아.

통장이 텅장이면 서울 사람도 아니냐? 강남이나 여의도는 중심지니까 당연히 고층빌딩 쫙 깔려 있지. 거기 말고 사람 사는 데는 웬만하면 다 비슷비슷하거든? 그리고 서울에만 1000만 명이나 산다는데 부자도 당연히 많이 보이겠지!

 

2. 서울 사니까 연예인 많이 보겠네?

서울, 생각보다 많이 크다? 끝에서 끝 가려면 넉넉잡아 편도 2시간, 웬만한 데 가려면 40분은 걸리는데, 연예인들은 대중교통 안 타잖아. 연예인 좀 보겠다고 방송국 앞에서 죽칠 수도 없고. 결정적으로 계는 머글이 타는 거야.

 

3. 서울 사람? 어쩐지 깍쟁이 같더라.

오빠는 풍각쟁이도 아니고, 깍쟁이를 왜 여기 와서 찾아. 서울 사람은 무슨 말만 하면 깍쟁이래. 싫은 걸 싫다, 무례한 걸 무례하다고 하는데 왜 뭐 왜!

 

4. 사람들이 좀 차가워.

이어폰 좀 꼽고 다녔다고 이러기 있음? 서울에서 통근 일주일만 해보면 너도 꼽게 될걸. ‘출근 시간 만원 지하철+예수천국 불신지옥+도를 아십니까+분노조절 장애 파이터들’ 콤보를 겪다 보면 저절로 눈 막고, 귀 막고 싶어질 거야.

 

경기도 지역 번외 편

➊ 서울 올라오느라 힘들었지? > 짚신 끈 꽉 묶고 걸었더니 3일밖에 안 걸렸어^^ 아휴 좋네 이 신.발.

➋ 인천이면 집에서 바다(공항) 보이겠네? > 느이 집 앞에서는 한강은 당연히 보이고, 63빌딩이랑 세종대왕 동상도 한눈에 보이고 그르지?

➌ 부평에서는 길에서 패싸움 하고 그래? 역시 마계. > 입 닥쳐 말포이.

➍ 파주 살면 북한 사람 본 적 있겠네? > 내래, 이 남조선 아새끼래 가만 안 두갔어.

➎ 의정부 부대찌개 그저 그렇던데. > 어쩌라고!


 

 

 

#충청도 CHUNGCHEONG-DO

 

1. 보령에서 머드 팩 하고, 아산에서 온천 하니까 충청도 사람들은 다 피부가 좋겠다!

보통 얼굴이 작고, 피부가 희고 매끈매끈하면 99% 충청도 사람이라고 보면 돼… 같은 소리 하고 있네. 웬 갯벌에서 머드 팩 하는 소리야. 우리도 팩은 로드숍 세일 때 사서 쓰거든?

 

2. 충청도 사람이라서 역시 말이 느리네.

뒤이이이지이일텨어어어어?

 

3. 충청도에는 맛집이랄 게 없지 않나?

심심하면 <식샤를 합시다> 먹방 클립도 찾아 보고 그래. 김치+피자+탕수육 황금 조합 ‘김피탕’이 충청도의 유산이야, 왜들 이래.

 

4. 왜 대전에 그 유명한 빵집 있잖아. 이성당인가? #대전

따라해봐, 성심당! 성심당!! 성.심.당!!!(Feat. 호박고구마를 외치는 권혁수)

 

5. 맛있쥬! 해봐, 맛있쥬!

쥬 같은 소리 흐즈므르.(이 악물고) 네이버에서 백 선생님 연세 좀 보고 와. 요즘 20대 중 누가 사투리를 그렇게 쓰냐. 그런 애 있음 내 앞에 꼭 좀 데려와라.


 

 

 

# 강원도 GANGWON-DO

 

1. 방학 때마다 부모님 감자 농사 도와드리겠네?

먼저 부모님 농사지으시는지부터 묻는 게 예의 아니냐? 우리 부모님 회사에서 일하시고, 가족들 전부 아파트 살아…. 감자랑 옥수수는 2마트에서 주문해 먹는다. 하루면 오더라.

 

2. 왜 ‘마이 아파~’ 안 해? <웰컴 투 동막골> 같은 사투리 안 써?

(말잇못)… 자 달력 봐봐 2017년이지? 강원도에도 전기 들어오고, 인터넷도 된다.

 

3. 눈 많이 오면 고립된다며? 개썰매도 타고 그래?

북극곰을 만나봐야 정신을 차리지? 이런 시-베리안 허스키 같으니라고.

 

4. 닭갈비랑 막국수 유명해서 자랑스럽겠다^^ #춘천

내가 개발자도 아닌데 왜 때문에요…? 노파심에 말하는데 우리 동네에 별다방도 있고, 나는 자바칩 프라푸치노에 헤이즐넛 휩 추가도 할 줄 안다.

 

5. 너도 집 앞에서 서핑해? #양양

보자 보자 하니까 중간이 없네. 아까는 북극 취급하더니. 양양이 호주냐? 골든코스트야? 서핑 보드 만져본 적 있을 것 같냐?


 

 

 

# 전라도 JEOLLA-D0

 

1. 너희 집도 한옥마을에 있어? #전주

넌 전주 하면 한옥마을밖에 모르겠지만 전주 꽤 넓어. 너희 집은 국회의사당 안에 있냐?

 

2. 넌 전라도 애가 홍어도 못 먹냐? 하수네~

넌 뭘 처먹는 고수냐?

 

3. 전라도 출신이면 요리도 잘하겠다. 나중에 사랑 받겠는데?

너 전라도 남자들한테도 그렇게 말하니? 그러다 나중에 많이 맞겠는데?

 

4. 다른 사람은 몰라도 너는 <택시운전사> 봐야 되는 거 아니냐? #광주

너는? 넌 안 봐도 되고?

 

5. 아는 조폭 있어?

응, 지금 니 다리 분지르러 오고 있어.


 

 

 

#경상도 GYEONGSANG-DO

 

1. 너는 태극기 집회 나가야 되는 거 아니야?

응, 아냐.

 

2. 거긴 아직도 조선시대라며? 너 이제 금방 꼰대 되겠다. #안동

성향이 보수적이라고 해서 다 꼰대가 되는 건 아니야. 집안 운운하면서 조롱하는 너야말로 꼰대 될 싹수가 보이는데?

 

3. 불국사나 석굴암 같은 데 백번 가봤겠네? #경주

너희는 수학여행 때 와봤겠지만 우리는 수학여행 때도 불국사·석굴암은 안 가. 경주에도 다른 데 갈 곳 많거든?

 

4. 진짜 너희 동네에선 아스팔트 위에서 계란이 익어? #대구

「대학내일」 에디터가 직접 해봤는데 반숙이지만 프라이가 되긴 됐대. 근데 세 시간 걸렸단다. 세 시간이면 서울에서도 충분히 될 것 같지 않아?

 

5. 포항 사람이라고? 오~ 과메기! #포항

제 이름은 김내일입니다만?


 

 

 

# 제주도 JEJU-DO

 

1. 너희 집도 귤 농장 함수꽝? 한라봉 많이 먹언?

제주도에선 한라봉이 길에 굴러다니는 줄 아냐? 니 귤 나눠 먹기 싫으면 그냥 싫다고 말해라 쫌.

 

2. 너희 할머니 해녀야? 너도 물질 해봤어?

느그 할머니는 뭐하시노? 그리고 물질이 그렇게 쉽게 할 수 있는 건 줄 알아?

 

3. 그럼 말 잘 타겠네?

아니? 201번 타고 다녔는데? 바쁠 땐 택시도 탔는데? 정유라랑 헷갈리는 거 아니야?

 

4. 제주도의 자랑은 역시 이효리지~

야, 그럼 밀양의 자랑은 전도연이고, 서울의 자랑은 박원순이냐? 이효리 고향이 충북 청주란 걸 몰라서 그러나.

 

5. 어? 너 표준어도 다 알아듣네? 난 제주도 말 못 알아듣겠던데.

응, 너만 못 알아들어. 우린 다 알아들어. 경허지 맙서. 무신 거옌 고람 신디 몰르쿠게? (그러지 마. 뭐라고 말하는지 모르겠지?)


 

# 모든 대화에 써먹을 수 있는 마법의 사투리

 

최근 ‘넵’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들에 대한 집중탐구가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었다.(‘넵병을 집중탐구해보았다’ by 박창선 대표) 트위터 계정 ‘충청도 사투리 봇’은 ‘뭐여’의 무궁무진한 활용법을 소개해 호응을 얻었다. 본 기사에서는 ‘넵’과 ‘뭐여’처럼 다양한 의미로 쓸 수 있는 마법의 사투리를 분석했다. 아~따, 말 많네….

 

01. 넵 #오키 #글쿤 #응응

➊ 넵! = 네, 알겠습니다.  > 기본형으로, 상대방에 대한 호의도 불만도 없는 상태다.

➋ 넵… = 네? 아, 그건 좀… 내가 그런 것까지 해야 하나… 일단 알겠습니다. > 말줄임표로 여운을 남김으로써 소심하게 불만을 드러냈다.

➌ 넵ㅋㅋㅋㅋ = 휴, 이 일은 어찌어찌 마무리됐네. > 대화를 기분 좋게 마무리짓는 멘트다. 여기서 ‘ㅋㅋㅋㅋ’는 안도의 웃음.

➍ 넵넵!!!! = 아, 알았으니까 이제 그만 좀 물어봐. > 할 말이 다 끝난 것 같은데 자꾸 사족을 붙이는 상대방에게 살짝 짜증이 난 상태다.

 

02. 뭐여 #기여? #말햐 #알어

➊ 뭐여? = 나도 방금 와서 잘은 모르겠지만 지고 들어갈 순 없지. 빨리 설명 좀 해줘봐. > 영어 회화에서의 ‘What?’과 비슷한 의미로, 일단 주도권을 잡고 대화를 시작하겠다는 심산.

➋ 뭐여… = 내가 그런 거 아닌데 왜 자꾸 나한테 뭐라고 하는 거야… > 여기서 말줄임표는 억울함의 표현이다. 조금 더 대화가 진행되면 울지도 모르니 주의.

➌ 뭐~여! = 그게 지금 말이 되는 소리냐? > 욕설이 나오기 직전, 마지노선이다.

➍ 뭐여~ㅎㅎ = 내 생일이라고 선물 준비한 거야? 아잉, 몰라! 사랑해♡ > 입이 귀에 걸렸다.

 

03. 맞나 #그쟈 #뭐라노 #됐다

➊ 맞나. = 관심 없다. > 대부분의 ‘맞나’는 여기에 속한다.

➋ 맞나? = 평소처럼 한쪽 귀로 흘려버리려고 했는데 요거는 관심이 조금 생기네. > 대화 주제에 호기심이 생겼다. 위의 ‘맞나’와 구별하기 쉽지 않으니 주의.

➌ 맞나!!! = 지금까지 나 몰래 너희끼리 뒤에서 이런 짓들을 꾸며왔다는 거지? > 이쯤 되면 맞는지 안 맞는지는 상관없다.

➍ 맞나… = 아뿔싸. 거기까지는 생각을 못 했네. > 한창 주장을 펼치다 누그러진 상태다. 더 몰아붙여라.

 

04. 아따 #왐마 #거시기 #시방

➊ 아따, = 니가 뭘 몰라서 그러는데 지금부터 내가 잘 설명해줄 테니까 들어봐. > ‘맞나’처럼 별 의미 없는 추임새지만, 친절하고 다정한 느낌을 준다.

➋ 아~따 = 저놈 저거 마음에 안 들어. > 1번에 억양이 약간 더해지면 화자가 뭔가 꺼림칙해하고 있음을 뜻한다.

➌ 아따! = 그렇게 말했는데도 또 그러냐? > 당신을 답답해하고 있다. 한번 말할 때 똑바로 알아듣자.

➍ 아따…? = 지금 이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 거지? > 두뇌를 풀가동해보지만 잘 돌아가지 않을 때 내뱉는 혼잣말이다.


[832호 – issue]

ILLUSTRATOR 남미가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문화/예술/콘텐츠 분야 취준생을 위한 무료 교육 설명회

문화 예술 기획, 창작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1등 500만 원? 놓치면 후회하는 콘테스트

상금 규모에 취하는 '진로 두꺼비 스타일링 콘테스트'

 

춘추 전국 스테레오 시대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