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 있는 것, 바로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다. 스마트 팩토리란 첨단 ICT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제조 전 과정을 자동화, 지능화하여 최소의 비용과 시간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똑똑한 공장이다. 인공지능이 실시간으로 전 공정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해 어디서 불량품이 발생했는지, 이상 징후가 보이는 설비는 어떤 것인지 등을 파악해 전체적인 공정을 제어한다.

 

현재 국내 제조업계도 스마트 팩토리를 도입하는 추세로, 정부에서도 2018년까지 스마트공장 인증제도를 도입하는 것은 물론,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2만 개를 보급·확산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에 고려대학교 대학교육개발원은 ‘KU-AI 4.0(The KU Academy of Industry 4.0)’이라는 명칭으로 ‘예지정비와 생산 모니터링을 위한 스마트 팩토리 개발자 과정’을 개설 운영한다.

 

이 과정은 사물 인터넷을 통해 생산기기와 생산 제품 간 상호 소통체계를 구축하고 생산과정을 최적화 할 수 있는 기술과 더불어, 차별화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인력양성 과정이다.

 

고려대학교 교수진과 SAP, FESTO 등 소프트웨어 기업의 우수 강사들을 통해 스마트제조 관련 이론과 실제를 융합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복합문제 해결역량(complex problem solving skills) 및 현장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 교육과정이 고용노동부가 진행하는 ‘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 양성사업’의 일환으로, 1인당 약 2,000만원에 달하는 교육경비와 매월 훈련 장려금 일정액이 전액 국비로 지원된다는 사실! 또 교육 후에는 취업 연계도 도와준다고 하니,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인재가 되고 싶다면 적극 참여해보자.

 

 

INTERVIEW 고려대학교 대학교육개발원 – 송광호 원장

 

01. KU-AI 4.0 과정 지원자들의 전공에 대한 제한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본 과정은 훈련생들이 공장 통합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스마트 팩토리 구현 기술을 습득하여 다양한 공정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데 초점을 둡니다. 따라서 기초적인 IT 지식을 갖춘 관련 전공자(경영정보학, 응용소프트웨어 공학, 정보통신 공학, 전산학, 컴퓨터공학, 전자공학 등)가 대상이 됩니다.

 

그러나 IT 분야 비전공자라도 IT관련 교육 이력 및 관련 자격증 소지자라면 본 과정의 훈련생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3개월 이상의 프로그래밍 교육 이수자, NCS직무 분류 중 응용SW엔지니어링 능력단위 교육 3개 이상 수료자, IT관련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자 등에게 본 과정이 추천됩니다.

 

02. 필기시험과 면접에서는 어떤 내용과 형식의 평가가 이뤄지나요?

 

필기시험 및 면접은 12월 1일 서류전형 합격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필기시험은 50분 동안 진행되며, 객관식 문항을 통해 기초적인 IT 전반 지식과 생산관리시스템(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평가할 예정입니다. 이후 면접에서는 개별 훈련생의 교육이수에 대한 의지와 학습 태도를 평가합니다. 또한 학부에서 관련 분야 교육과정 이수 여부, 응용소프트웨어 교육 경험 등을 확인할 것입니다.

 

 


고려대학교 KU-AI 4.0 예지정비와 생산 모니터링을 위한 스마트 팩토리 개발자 과정 모집 요강

 

교육내용

•스마트 팩토리를 위한 공통 프로그래밍 개발

•기업 공장 프로세스 이해 및 분석(생산관리, 구매관리, 품질관리, 자재관리 등)

•독일 산업계 표준 스마트 팩토리 장비 모듈 이해와 활용

•독일 산업계 표준 스마트 팩토리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발

 

신청대상 및 자격기준

취업을 준비하는 졸업자 또는 2018년 8월 이전 졸업예정자(학사 학위이상 취득(예정)자 또는 이와 동등한 자격을 가진 자) / 교육 훈련 수료 후 6개월 이내 취업에 결격 사항이 없는 자

 

선발일정

서류접수: 2017.10.23(월) ~ 2017.11.24(금)

필기시험 및 면접: 2017.12.1(금)

최종합격자 발표(개별 통보): 2017.12.8(금)

교육기간: 2017.12.15~2018.8.17 (8개월, 월~금 09:00~18:00)

 

설명회 일시 및 장소

2017년 11월 6일 월요일 17:00~18:00 고려대학교 우당교양관 605호(안암역 2번 출구)

 

접수 및 문의

홈페이지: http://kuai4.korea.ac.kr 이메일: kuai4@korea.ac.kr


Editor 신청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연세대 과탑의 공부법

학점 100% 올리는 과목별 팁부터 특별 공부템까지!

 

똑똑한 대학생은 집 구할 때 부동산을 이용하지 않는다

더 똑똑한 국토부 마이홈의 AI 마이봇을 이용한다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몸만 오세요. 미래 인재로 만들어 드립니다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