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부터 뭐든 혼자 하는 게 유행하기 시작했다. 트렌드에 민감한 친구들이 하나둘 혼밥, 혼술, 혼자 여행을 예찬하기 시작하더니, 이제 뭐든 혼자 못 하면 바보 취급하는 세상이 됐다.

 

그러나 나는 여전히 혼자가 힘들다. 언젠가 큰맘 먹고 혼자 쇼핑을 하러 갔다가, 오 분도 안 돼서 쫓기듯 뛰쳐나왔다. 머리로 생각하면 별거 아닌 일인데, 왠지 모르게 점원 눈치가 보이고, 일행이 있는 사람들이 나를 보고 수군거리는 것 같아서 신경이 곤두섰다.

 

가끔은 이런 내가 답답하지만, 과연 나만 이런 걸까? 평소 나와 비슷한 성향인 친구에게 물었다. “너는 혼자 하는 게 정말 아무렇지도 않아?”

 


1. 혼자 밥 먹는 게 대수

출처: tvN 드라마 <치즈인더트랩>

 

솔직히 말하면 나는 아직 한 번도 제대로 ‘혼밥’을 못 즐겨봤어. 가끔 어쩔 수 없이 혼자 먹어야 할 때가 있으면, 편의점에서 삼각김밥으로 때우거나, 컵밥 같은 거 사서 사람들 없는 곳에서 몰래 숨어서 먹어. 식당에 가서 먹으면 사람들이 나만 쳐다보는 것 같아서 진짜 못하겠어. 혼자 밥을 먹으면 왠지 외롭고 공허해서,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날 때까지 참을 때도 있어. 밥 혼자 먹는 게 뭐 그리 대수냐고? 머리로는 내가 바보 같다는 걸 잘 알고 있어. 근데 막상 상황이 닥치면, 생각처럼 쉽지가 않더라.

 

– 홍익대학교 14 유영범

 


2. 친구가 없으면 쇼핑이 어려워

출처: tvN 드라마 <도깨비>

 

나는 쇼핑을 좋아하는 편이야. 딱히 살 게 없어도, 그냥 이곳저곳 둘러 보면서 마음에 드는 물건 찾는 게 재미있거든. 근데 문제는 혼자서는 쇼핑을 못 한다는 거야. 혼자 구경하고 있으면 점원이 더 유심히 보는 것 같고, 괜히 기가 죽어서 물건을 제대로 못 보겠어. 특히 옷 살 때. 혼자 있으면 옷 입어보는 게 그렇게 눈치가 보이더라. 입어봤다가 안 사고 그냥 나가기도 어렵고. 그래서 쇼핑할 때는 되도록이면 친구랑 약속을 잡아서 같이 가. 함께 갈 사람이 없으면 곤란하지만… 어쩔 수 없지 뭐!

 

– 성신여대 16 김유경

 


3. 다들 같이 있는데, 나만 혼자인 게 어색해

출처: tvN 드라마 <치즈인더트랩>

 

대학 와서 처음으로 공강 시간에 혼자 남겨졌을 때, 엄청 당황스러웠어. 뭘 해야 할지 모르겠더라. 애들한테 물어봤더니, 피시방에 가거나, 휴게실도 가거나, 아니면 카페에 그냥 앉아있는다고 해서, 다 해봤는데 뭔가 어색했어. 학기 내내 공강이 있는 날만 되면 스트레스를 받았지. 혼자 있을 땐 꼭 주변에 삼삼오오 무리 지어 다니는 사람들만 보이더라? 괜히 아는 사람 만나면 ‘친구 없다’라고 생각할까 봐, 사람 많은 곳은 피해서 다니고 그랬어. 지금은 애초에 시간표를 짤 때 공강 시간이 없도록 짜.

 

– 인하대학교 16 이준형


4. 나는 함께 하는 여행이 좋아

출처: jtbc 드라마 <청춘시대2>

 

요즘 다들 혼자서 유럽여행을 가더라고. 그래서 자연스럽게 ‘여행은 혼자 가야 멋있다.’라고 생각했던 거 같아. 결국 방학 내내 알바한 돈을 모아서 유럽 여행을 갔어. 물론 혼자! 근데 기대했던 것과는 너무 달랐어. 얼굴도 모르는 사람들이랑 한방에서 자느라 매일 밤잠을 설쳤고, 낯선 나라에서 혼자 길을 잃었을 때는 말 그대로 멘붕이었어. 무엇보다 가족과 친구가 진짜 보고 싶더라. 나중엔 일정이 한참 남았는데 집에 가고 싶더라. 평소에 나는 뭐든 혼자 잘 해내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낯선 곳에 있어보니 아니더라고. 그 뒤로는 굳이 혼자 여행을 가지 않아.

 

– 경희대학교 15 나지윤

 


5. 혼자 대외활동, 동아리 지원하기 무서워

출처: tvN 드라마 <치즈인더트랩>

 

나는 해보고 싶은 게 참 많아. 대외활동, 동아리, 공모전. 이것저것 꾸준히 찾아는 보는데 막상 지원하는 경우는 별로 없어. 낯선 집단에 들어가서 적응할 자신이 없거든. 자꾸 나만 겉도는 것 같고, 사람들이랑 빨리 친해지고 싶어서 계속 눈치를 보게 돼. 그러다 보면 점점 활동도 소극적으로 하게 되더라고. 그래서 꼭 하고 싶은 활동이 있으면 함께 지원할 친구를 구하는 편이야. 친한 사람이 한 명이라도 있으면, 다른 사람들과 사귀기도 한결 편하더라고. 언제까지 친구랑 같이 다닐 거냐고, 취업할 때는 어쩔 거냐고들 하는데. 이렇게라도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게, 아무것도 안 하는 것 보다 낫지 않을까?

 

– 한국외대 17 음혜연


Director 김혜원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문화/예술/콘텐츠 분야 취준생을 위한 무료 교육 설명회

문화 예술 기획, 창작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1등 500만 원? 놓치면 후회하는 콘테스트

상금 규모에 취하는 '진로 두꺼비 스타일링 콘테스트'

 

꼭… 혼자 해야 하나요?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