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삼시 세끼>는 다르다. 진행에 물이 오른 MC도, 기상천외한 에피소드를 늘어놓는 게스트도 없다. 상금을 독차지하기 위한 미션도, 잠자리를 결정하는 복불복도 없다. 오디션도, ‘삼둥이’도, 군대도 없다. 그저 밥을 먹는다. 쌀을 안치고 국을 끓이면서, 밥그릇을 비우고 설거지를 하면서 서로를 알아간다. 그들은 말 그대로 한솥밥을 먹으며 밥 식 자에 입 구, ‘식구(食口)’가 된다. 여럿이 모여 밥 먹을 시간도 없어서 각자 대충 끼니를 때우는 사람들은 <삼시 세끼>에서 잊고 있었던 식구의 의미를 잠시나마 떠올린다.

 

 

 

 

<삼시 세끼>에서 고소한 밥 짓는 냄새가 난다면, <동재네 식구들>에서는 구수한 사람 냄새가 풍긴다. 딸을 유학 보낸 동재는 하루아침에 기러기 아빠가 되지만, 그의 곁에는 여전히 식구들이 많다. 바로 그가 운영하는 공장의 직원들. 오랫동안 일을 함께해온 베테랑부터 고향을 떠나온 외국인 노동자들까지 작은 공장 안에서 각자의 땀을 흘리며 서로를 먹여 살린다.

 

 

 

 

동재에게 피부색은 중요하지 않다. 동재는 홀로 남은 집에 베트남 청년 훙을 초대하고, 명절에는 치킨을 사들고 이주노동자들이 모여 사는 방을 찾아간다. 그에게 이주노동자들은 타지에서 온 외국인이 아니라 같은 공장에서 일하는 식구다. 생수 사업가 기남은 또 다른 핵심 인물. 음성적으로 국제결혼을 알선했던 그는 훙이 찾아 헤매는 이복 누나 투이와 엮여 있고, 훙을 도우려는 동재와 부딪친다. 말투부터 사소한 취향까지 정반대인 두 남자는 묘한 ‘케미’를 보인다.

 

 

 

섬세한 배경 묘사도 눈에 띈다. 좌판에 놓인 사과 한 알, 순댓국집 간판까지 어느 하나 허투루 그려진 게 없다. 베트남 풍경은 더욱 디테일해 사진을 보는 듯하다. 모두가 주인공이 되기를 바라고, 또 그걸 강요하는 세상이다. 작가는 주인공의 시선을 주변으로 돌리고, 그가 서 있는 배경을 더욱 공들여 색칠한다.

 

 

 

웹툰 <동재네 식구들>
김민재 / Daum 만화속세상
2012년 6월 1일 – 2014년 11월 21일
100부작 / 3500원


상상속 인생회사로 이젠 출근!

대학내일 내일을 함께 만들 경력직 인재를 모십니다.


초 간단 댕낼 리뷰 1. 꼬북칩

이건 무슨 과자가 이렇게 생겼어?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눈알이라도 닮아보자 아이돌 렌즈 5

얼굴이 닮고 싶네요

 

미녀와 야수 다음은? 디즈니 실사 개봉작 9

라이온킹, 인어공주, 알라딘... 두근두근...♥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5만원 이하 봄 가디건 추천 6

요즘 일교차 심해서 가디건 필수인 거 알지?

 

달달한 고막남친 6선

외로운 솔로들에게 고막 남친을 선물한다..^^

 

2017년 제11회 영국유학박람회

세계 Top 100 대학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 영국 유학을 생각하고 있다면 놓치지 말자!

 

살려고 운동하다가 취뽀했어요

필라테스 강사 편 곽슬기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아이라이너 그리는 유형 5

언니들은 몇 번째 아이라인?

 

기명균의 낱말퍼즐

세 분을 선정해 미국의 우주 경쟁을 승리로 이끈 천재 흑인 여성 수학자들의 이야기 『히든 피겨스』(동아엠앤비)를 보내드립니다.

 

마법의 요리 소스 5대천왕

라면스프 뺨치는 요리계의 사기캐!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