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사연>

안녕하세요. 대학교 막 학기를 앞둔 4학년 취준생입니다. 요즘 연애와 라이프의 밸런스(a.k.a. 연라밸)를 맞추기 힘들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여자친구와 저는 1년 정도 연애를 했는데요. 평일에는 둘 다 학업, 아르바이트로 바빠서 주로 주말에 데이트를 해요. 문제는 주말에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고 싶다는 마음이 자꾸 든다는 겁니다. 그렇다고 2주에 한 번만 만나자고 하거나 이번 주말에는 혼자 보내고 싶으니 평일 저녁에만 보자고 하면 서운해할 것 같고요. 연애보다 내 시간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 밸런스를 맞추겠다는 생각을 하는 것 자체가 연애 부적격 대상자인 걸까요?

G군, 24세


 

 

 

사공 1. 단호박 늙은이, 31세

# 내 시간이 없는 것 vs 여자친구를 잃는 것

질문자님도 이미 알고 있듯이 현재의 연애에서 혼자만의 시간을 사수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1년간 매주 주말 데이트를 해왔다면, 주말을 함께 보내는 게 두 사람 사이의 암묵적인 룰이 되어 있을 테니까요. 갑자기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하면 상대가 서운해 하는 게 자연스럽죠. 극단적으로 말하면 ‘내 시간이 없는 것 vs 여자친구를 잃는 것’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직장인들은 일과 삶의 균형(a.k.a. 워라밸)이 안 맞으면 이직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연라밸이 안 맞는다고 생각되신다면 다른 사람을 찾는 게 좋겠죠. 그런데 자기 시간이 중요한 사람과 사귀면 마냥 행복할까요? 어쩌면 주말을 함께 보내며 시간을 공유하던 때가 그리워질지도 모릅니다. 어쨌거나 소중한 건 잃어봐야 알게 되니까요.

 

 

사공 2. 일단은 평화주의자, 31세

# 괜한 싸움을 만들기 싫은 거 아닌가요?

주말을 혼자 보내고 싶다고 했을 때, 상대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는 질문자님이 가장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아마 좋지 않은 반응이 예상되기 때문에 말을 못 꺼내고 계신 거겠죠. 어차피 말해도 해결되지 않을 일 괜히 싸움을 만들기 싫은 거 아닌가요? 저처럼요. 저도 질문자님과 비슷한 연애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혼자 있을 시간이 필요한데, 남자친구는 그걸 이해할 수 없대요. 성향이 다른 사람이 만나면 서로 부딪힐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대가 좋다면? 참아야죠. 아님 싸울 용기를 내든가.

 

 

 

사공 3. 30년째 연애 중인 용띠 누나, 55세

# 외로워봐야 철이 들지

그럼 연애를 하지 말아야지. 자기 생각만 하는 거네. 주중에 서로 바빠서 만날 시간두 부족한데 주말까지 못 만나면 여친이 당연히 섭섭하고 삐지지~. 주말에 만나는 것두 부담스럽고 혼자 지내고 싶음 당분간은 연애를 하지 말아야 할 듯~. 외로워봐야 철이 들지ㅋ.

 

사공 4. 만사 귄찮은 염세주의자, 29세

# 대화하세요. 연애는 둘이 하는 겁니다

상대방을 사랑하는 것과 별개로 혼자 있을 시간이 필요할 수 있죠. 이 정도 가지고 뭐 연애 부적격 대상자까지…. 이럴 게 아니라, 지금 당장 여자친구와 대화하세요. 연애는 둘이 하는 겁니다. 혼자 끙끙 싸매고 있어 봤자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아요. 요즘 드는 생각에 대해 조심스럽게 털어놓고, 합의점을 찾아보세요. 아마 말을 안 하고 숨겨봤자 오래가지 못할 거예요. 질문자님의 표정에서, 말투에서 은연중에 ‘혼자 있고 싶다’는 욕구가 드러날 겁니다. “너 변했어.”라는 말을 들은 후에 변명을 하는 것보단, 문제가 커지기 전에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게 낫지 않나요?

 

사공 5. 멋진 솔로. 28세

# 나 자신과 노는 게 제일 재밌는 시기가 있어요

누구에게나 모든 에너지를 나 자신에게 집중하고 싶은 시기가 오는 것 같아요. 제가 바로 그 시기에 놓여 있는데요. PT와 일본어를 새로이 배우기 시작했어요. 저한테 돈과 시간, 모든 에너지를 집중하는 그 시간이 너무 좋더라고요. 애인과 데이트하는 시간이 아까울 정도로요. PT 선생님께 그 말을 하니 웃으며 자기도 그런 적이 있었다며, 그런 시기는 자주 오지 않으니 지금을 열심히 즐기라고 하셨어요.저는 결국 애인과 헤어졌어요. 원래 외로움이 많아서 늘 애인을 필요로 했는데, 지금은 연애보다 나 자신과 노는 게 제일 재밌어요. 지금 여자 친구를 놓치면 그녀를 영원히 잃게 될 거예요. 하지만 질문자님께 찾아온 홀로됨의 시간 역시 지나가면 다시 오지 않을지도 몰라요. 어쩌면 질문자님은 연애가 버거운 상태가 아닐까요? 여자친구와 진지하게 얘기를 해보고, 안 되면 솔로의 세계로 오십시오! 생각보다 멋지고 너무 재밌답니다!


고민이 있으시다고요? 어차피 어디에도 뾰족한 해결책은 없고, 자기 인생 자기가 책임져야 한다는 건 알지만 그래도 여러 사람의 조언을 들어 보고 싶다고요? ‘사공 많은 고민 상담소’(hyewon@univ.me)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나이도 직업도 다양한 여러 명의 사공들이 성심성의껏 상담해 드립니다. 일명, “네가 어떤 말을 듣고 싶어 하는지 몰라서 이것저것 차려 봤어!”


[859호 – 사공많은 고민상담소]


아웃 캠퍼스를 아직도 모른다고?

대외활동부터 문화생활까지. 꿀팁 저장소


깨어나세요, 1교시 용사여! 커피차가 대학교에 뜬다

조지아 커피차가 대학교에 온 이유는?

 

홍대에서 인생샷 찍으면 화보 모델이 되는 신기한 팝업

크러시 X 데이즈드 게릴라 스트릿 모델 오디션!

 

강남역 활주로에 등장한 거대 비행기

이 비행기의 정체는?

 

뚜벅이 대학생의 사연은 굿즈가 된다(진짜로)

현대자동차 르르르 뚜벅대장간 이벤트!

 

어문계열 대학생이여, 500만 원을 가져가라!

어문계열이 활약할 수 있는 2024 번역신인상 공모전 오픈

 

아이시스 8.0을 분리수거하면 돈을 벌 수 있는 이유

적어도 이번달만큼은 알아야 할 꿀팁을 알려줌

 

아이스크림 덕후들은 모두 2024 그래이맛 콘테스트로!

다시 돌아온 2024년 그래이맛 콘테스트

 

시험 기간에 보면 안 되는 웹툰 7

흉부가 기가 막혀...

 

이 카드는 향기가 나고 돈을 부른다

티머니 신상 빛의 시어터 카드 출시

 

인스타그램 매거진을 만드는 대학생들

요즘 가장 잘 나가는 인스타 매거진 운영자들과의 대담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