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CARTOONIST 김그래

instgram@gimgre

 

 

I am 그리고 쓰는 사람 김그래입니다. 평소 일상에서 떠오르는 감정과 생각들을 그림과 글로 옮기고 있습니다. 일상 만화 『그래일기』를 출간했고, 네이버와 인스타그램에서 <아무것도 모르지만>이라는 스토리 웹툰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쓰는 ‘김그래’가 되기까지? 미술 관련 전공이었지만 그림을 업으로 삼게 되리라곤 예상 못 했어요. 20대 초반의 저는 뭘 해야 할지도 모르는 채로 스스로를 주변의 똑부러진 친구들과 비교하느라 바빴죠. 그 무렵 일본으로 1년 정도 어학연수를 가게 되었는데요.

그곳에서는 아무도 제게 “너 꿈이 뭐야? 너 취업은 언제 할 거야?”라고 다그치는 사람이 없더라고요. 만날 사람도 없고, 할 것도 없이 비어 있는 시간들도 조급해하지 않고 보낼 수 있었죠. 그렇게 오롯이 나를 돌아보며, ‘나는 무슨 일을 하며 살아가고 싶을까?’ 고민하고 그림을 그렸고, 운이 좋게도 SNS에서 사랑받게 되었어요. 그렇게 지금까지 그리고 쓰고 있습니다.

 

 위로가 되는 이야기를 찾아내는 비결은? 평소 순간순간 떠오르는 생각과 감정들을 핸드폰 메모장이나 다이어리에 빼곡히 적어두었다가, 그림으로 정돈해서 옮기고 있어요. 어떤 이야기들은 속에서 꾹꾹 눌렀다가 이러다가는 곪을 것 같아서 그림으로, 글로 토해내듯 작업하기도 해요. 그러고 나면 좀 숨통이 트이는 기분이 들기도 하더라고요. 저와 비슷한 감정을 느꼈던 분들에게도 위로가 되는 것 같아요.

 

가장 마음에 남는 작업이 있다면? <아무것도 모르지만>에서 ‘소리를 소리로 덮는 일‘이라는 편이 기억에 남아요. 주인공이 하루 종일 전화 소리, 타인의 말소리 등 여러 가지 소리에 싸여 지내다가 집에 들어와서도 TV를 켜 또 다른 소리를 덮는다는 내용이죠. 문득 혼자인 일상이 무엇으로도 채울 수 없이, 공허하고 쓸쓸하게 느껴질 때가 있잖아요. 그런 마음을 담은 작업이었습니다.

 

 

‘인스타툰’으로 연재하게 된 이유는? 페이스북 페이지 대신, 인스타그램을 주 플랫폼으로 옮긴 지 꽤 되었어요. 인스타그램은 상대적으로 피드에 원하는 게시물만 모아 볼 수 있어 좋았거든요. 작품에 더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이니까요. 또 글보다 그림이 눈에 들어오는 구조라, 웹툰에 좀 더 적합한 플랫폼인 것 같아요.

 

20대 창작자로서 나아가고 싶은 지점은? 너무 막연하게 느껴질 때가 있지만, 제 꿈은 할머니가 되어서까지 그리고 쓰는 일을 계속 하는 거예요. 20대, 30대, 40대… 자연스럽게 바뀌는 생각과 감정을 그리고 싶습니다. 제 그림을 봐주시는 독자분들과 함께 나이 들면서 ‘나 혼자만 이렇게 느끼는 게 아니었구나!’ 하는 위로도 드리고 저도 같이 위로받으며 함께 걷고 싶어요.

 

 

마지막으로 한마디 저는 20대를 보내는 동안, ‘불안한 마음’으로 가장 힘들었는데요. 다들 어떤 마음으로 20대를 보내고 계신지 모르겠어요. 하지만 모두가 감정을 외면하려다 체하는 일 없이, 꼭꼭 씹어 잘 소화해 냈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부정적인 감정이라 하더라도요. 사실 저도 잘 못 하는 일이지만…. 함께 노력해서 건강한 20대를 보내요, 우리!

 

*자신의 작업을 소개하고 싶은 20대의 연락을 기다립니다.

작품 투고 magazine@univ.me 


[862호 – 20’s art work]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연세대 과탑의 공부법

학점 100% 올리는 과목별 팁부터 특별 공부템까지!

 

똑똑한 대학생은 집 구할 때 부동산을 이용하지 않는다

더 똑똑한 국토부 마이홈의 AI 마이봇을 이용한다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마음을 솔직하게 그리고 쓰는 사람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