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에 어느 정도 관심이 생겼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정보를 찾아봐야 할지 막막함이 밀려온다고? 캠퍼스 안에서 창업 관련 정보는 물론, 지원까지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이렇게 많은데! 알고 나면 도움 되는 캠퍼스 창업 관련 꿀팁을 쏙쏙 골라 정리했다.


 

 

막연하게 창업을 꿈꾸는 중이라면?

캠퍼스 내 ‘기업가센터’

 

“창업해보고 싶긴 한데….” 막연하게 창업을 꿈꿔보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교내 ‘기업가센터’의 문을 두드려 보자. 기업가센터는 학생들의 창업과 취업을 적극 지원해주는 곳으로, 총 9개 대학에서 운영 중이다. 창업 관련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기업가정신 전공’부터 요즘 공대생들의 필수 코스로 통하는 ‘캡스톤 수업’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다. 전문가 멘토링, 각종 경진대회, 자금 지원 등을 통해 창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창업에 관심이 있거나 본격적으로 창업을 시작한다면 기업가센터에서 제공하는 꿀정보 가득한 프로그램들을 놓치지 말 것!

 

서강대 기업가정신센터 sogangec.sogang.ac.kr 02-705-7876
서울대 벤처경영기업가센터 ect.snu.ac.kr 02-880-2636

숙명여대 기업가(앙트러프러너십)센터 ecenter.or.kr 02-2077-7577

영남대 기업가센터 eship.yu.ac.kr/eship 053-810-1598

이화여대 기업가센터 startup.ewha.ac.kr 02-3277-4633

인하대 기업가센터 startup.inha.ac.kr 032-860-9151

포항공대 기업가센터 pec.postech.ac.kr 054-279-8454

한국과학기술원(KAIST) 기업가연구센터 eship.kaist.ac.kr

한양대 글로벌기업가센터 www.hanyang.ac.kr/web/www/gic 02-2220-0114

 


 

실전을 경험으로 추진력을 얻고 싶다면?

교내 창업 관련 수업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선 1. 트렌드 파악 2. 신제품 개발에 필요한 기술 습득이 필수다. 이 수업은 학생들이 업계 트렌드를 파악하여 창업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신제품 개발까지 주도적으로 추진해볼 수 있도록 돕는다. ‘라즈베리파이’나 ‘3D 프린터’ 등 창의적 기술을 배우고 실습할 수 있는 기회까지 주어진다고. 실제로 개발 과정에 참여해보는 흔치 않은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수업이다.

 

 

창업은 하고 싶지만 실패할까봐 두렵다고? ‘창업실습’은 이런 학생들을 위해 창업 과정을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도록 돕는 수업이다. 수업을 통해 조원들과 창업 아이템을 발굴하고, 창업 과정 전반에 대해 현장 전문가에게 멘토링을 받으며 전문성을 높일 수 있다고. 머리로 배운 지식을 발로 뛰며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일석이조의 강의라는 것이 수강생들의 후기. 이론적, 실무적 경험을 동시에 하며 피드백도 받을 수 있어 실용도 200%다.

 

 

벤처캐피털, 데스밸리…. 업계 용어는 1도 모르겠고, 비즈니스 트렌드 업데이트 하는 데 한참 걸리는 반도의 흔한 대학생들을 위한 강의. 업계 용어와 IT 업계 신기술, 따끈따끈한 업계 트렌드는 물론, 비즈니스 동향까지 머릿속에 쏙쏙 집어넣을 수 있다. 스타트업에 관심이 생긴 입문자들이 참여해볼 것을 추천! 머리 아픈 개념서 읽는 것보다 이 수업 한 번 듣는 게 낫다.

 

 

“스티브 잡스는 왜 성공했을까?” “에어비앤비는 어떻게 힐튼 호텔을 뛰어넘은 거지?” 이미 성공한 스타트업 사례들을 살펴보며 우리가 나아갈 길을 고민해본다. 참여형 수업으로, 학생들이 직접 국내외 기업 및 기업가의 성공 스토리를 케이스 스터디해 발표하는 것이 특징. 창업가들의 성공 비법, 삶의 태도와 철학 등을 배울 수 있다. 생생한 경험담을 들려줄 외부 강사의 특강을 들을 수 있는 것도 이 수업의 인기 요인이다.

 

 

아이템 선정부터 사업계획서 작성, 현직 투자자 앞에서의 PT와 멘토링까지! 초기 창업 단계의 A to Z를 한 학기 수업에 모두 담았다. ‘서바이벌 캠퍼스’ 같은 툴을 통해 아이디어를 사업화시키는 이론 수업부터, 관련 업계 종사자들의 특강, 타 학교와 연합으로 이루어지는 무박 2일 ‘Campus CEO Day’까지. 모든 커리큘럼을 마스터하고 나면 누구나 Campus CEO에 도전할 수 있다.

 

 

창업하기로 마음먹었지만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고민이 많다면? 백번 생각하는 것보다 한 번 몸으로 부딪혀보면 이런 고민을 싹 해결할 수 있다. 스타트업 CEO를 초청해 인사이트 번뜩이는 강의를 듣고, 실제 현장을 답사하고, 사업계획서까지 직접 작성하다 보면 어느덧 머릿속에만 맴돌던 아이디어가 실제로 구현되는 매직을 경험할 수 있다.


 

두둑하게 지원받아 창업하고 싶다면?
교내 창업 지원 사업

 

 

재학 중인 대학(원)생 중 창업이나 기업가정신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2주에 한 번씩 진행되는 정기 창업 간담회. 취업 및 창업에 관한 궁금증에 대해 기업가센터 소속 교수 혹은 창업 경험자들과 식사하면서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자리다. 각계의 전문가들과 학생들이 창업이라는 공통의 관심사를 공유하며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학생들이 창업에 필요한 각종 장비를 빌려 쓸 수 있는 곳. 중앙기기센터, 대구기계부품연구원 등과 협의해 쉽게 구입할 수 없는 고가의 장비를 대여해주고 있다. 범용 제작 장비인 CNC machine, 3D 프린터뿐만 아니라 측정 장비, 전자 부품 제작 장비 등을 제공받을 수 있어 핵 이득! 창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 창업에 이미 뛰어든 학생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도 따로 마련되어 있다고.

 

 

곧바로 창업에 뛰어들기가 벅차다면? 인턴십을 통해 현장을 미리 경험해볼 수 있는 ‘창업 인턴십’에 참여하면 된다. 자신의 창업 아이템과 관련된 벤처 및 창업 기업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다. 국내 및 해외 창업 인턴십으로 운영되며 1~2주의 단기 프로그램, 4~8주의 하계 및 동계 방학 프로그램, 학기제 인턴십 등으로 운영된다고. 참여 학생은 학교에서 교육비, 항공료 및 숙박료 등을 지원받을 수 있어 부담도 NO!

 

 

창업동아리들이 집단지성을 발휘해 창업 준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마련된 곳. 한양대 동문이라면 1인 1좌석을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센터와 제휴한 파트너들이 법무, 세무, 노무, 특허 등 전문가의 자문을 받을 수 있도록 아낌없는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특허 출원비를 지원하기도해 더욱 꿀! 각종 창업 교육 우선 수강 혜택 등은 덤이다.

 

 

학생창업지원 프로그램인 E*5 KAIST의 프로젝트 팀으로 선정되면 크게 세 가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첫 번째는 자금 지원으로, 선발된 팀은 착수금 50만원을 지원받는다. 세 번의 미션에서 우승 팀으로 선정이 되면 100만 원의 상금을 받을 수 있고, 최종 우수 팀은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선정된 팀에게는 전문가들의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자문 지원과 공간을 지원받을 수 있는 Startup KAIST Studio도 제공된다.

 

 

스타트업 성장의 주축이라고 할 수 있는 벤처 투자자들(액셀러레이터, CVC, VC 등)과 매월 세미나, 교육, 네트워킹 형식으로 진행하는 현장 방문형 정기모임. 투자자 관점에서 우수 스타트업 기준과 각 투자사별 투자동향을 알아보고, 학생들이 쉽게 만나볼 수 없는 VC(벤처캐탈리스트) 네트워크까지 구축할 수 있다. 모임 참여 VC 소속 벤처캐피탈 회사, 창업지원기관 등에서 모임이 주최되어 각 회사 내부까지 탐방할 수 있다.

 


[866호 – special]

Editor 김신지 서재경 김혜원 hyewon@univ.me
이화스타트업기자단 4기 배세린 음재헌 임나영


아웃 캠퍼스를 아직도 모른다고?

대외활동부터 문화생활까지. 꿀팁 저장소


바다 앞에서 강아지랑 일해야 능률이 올라갑니다

세인트존스호텔 인재 채용

 

전남대, 초등학교 졸업앨범 촬영 재능 기부

전남대 학생들 멋있네

 

건국대 학생들은 도서관에서 강아지랑 공부한다

부럽다

 

FC서울은 헬로키티네? 산리오캐릭터즈 K리그 티머니카드 출시

우리 팀 캐릭터는 누구일까!

 

표지모델! 한국예술종합학교 무대미술과 23학번 박현경

한 번 쯤은 카메라 앞에 서고 싶었다는 무대미술과 학생의 이야기

 

전북 소재 대학생이 장학금 받는 법

전입신고 하기

 

대학생 해커들이 공공기관 서버를 불시에 습격한다

학생 해커들이 불시에 공공기관을 해킹하는 이유

 

교수님은 과연 AI가 작성한 과제를 구별할 수 있을까?

교수님의 업무 난이도 상승에 기여중인 AI

 

취업보다 창업이 나을 듯 이라고 생각하는 대학생이라면?

7월 23일 2024 안산 스타트업 청년창업 경진대회로 가자

 

T라 미숙해? F력 상승을 위한 공감학원이 있다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