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은 아르바이트 자리 구하기도 쉽지 않다. 취업 되면 금방 그만 둔다는 이유로 아르바이트에서도 탈락 문자를 받는다. 취준생의 진로는 어디로 가고 있는 것인가… 그래서 급하게 선택한 ‘단.기.알.바.’ 그리고 머지 않아 극한 삶의 현장을 마주하게 된다.

 

1. 택배 상,하차 알바

-난이도: ★★★★★ 극상

-특이사항: 버는 돈보다 치료비로 나가는 돈이 더 많아서, 돈을 벌려다가 오히려 돈을 잃는다.

-평균 시급 및 기타 정보: 1만원 (*보통 저녁 20:00~다음날 07:00사이) 엄청나게 편한 옷을 입고 가면 된다. 이왕이면 버릴 옷을 입고 가는 게 좋다.

 

직접 겪어봐야 알 수 있는 고통

 

정말 죽을 뻔했다. 돈도 안 받아도 된다며 도중에 도망치는 사람들이 많다. 나도 그 탈출 대열에 함께 해야 했는데. 레일을 타고 빠른 속도로 다가오는 30Kg짜리 쌀 포대는 공포 그 자체다. 체감상 1시간은 지난 거 같은데 정작 10분밖에 안 지났을 때, 시간의 방에 갇힌 기분. 나중에는 동공이 반쯤 풀린 채로 일하다가 떠오르는 태양을 맞이하게 된다. 어깨 결림, 허리 통증으로 한의원에서 나간 돈이 번 돈보다 더 많이 나왔다. 함부로 도전했다간 골병을 얻게 된다.

 

2. 인형 탈 알바

-난이도: ★★★★★ 극상

-특이사항: 사람 몸에서 땀이 어느 정도까지 나올 수 있는지 알게 된다.

-평균 시급 및 기타 정보: 7,000원~1만원 사이 (*보통 하루 근무시간은 4~6시간 사이) 흔치 않지만 알바생을 배려해서 얼음 조끼를 갖춰놓은 곳이 있다.

 

보라돌이, 나나, 뚜비, 뽀의 본 모습.

 

찜통더위 속 인형탈 알바는 정말 최악이다. 온갖 냄새가 진동하는 더러운 인형탈 착용부터 옷도 무겁고, 통풍은… 말을 말자. 그렇지만 오늘만큼은 귀염둥이 인형! 명랑하게 손도 흔들고 춤도 춰줘야 한다. 지나가는 꼬마들의 예상치 못한 공격을 받을 땐 짜증이 솟구친다. 너무 친절하면 아이들이 달라붙어서 떨어질 생각을 하지 않기에 적절한 무관심이 필요하다. 비 오듯 흐르는 땀 때문에 인형탈을 벗었다가는 의도치 않게 동심 파괴자가  될 수 있다.

 

3. 레스토랑 서빙 알바

-난이도: ★★★★ 상

-특이사항: 먹거리 X파일에 나올만한, 밑반찬 재활용 장면을 목격하기도 한다.

-평균 시급 및 기타 정보: 6,000원 내외. 오래 하면 그 이상도 가능. (*보통 하루 근무시간은 6~10시간 사이) 유니폼을 나눠주기도 하는데 대부분 더럽고 불편하다.

 

단기 알바 때 이렇게 했다가는, 깨진 접시 값으로 일당 나가기 일쑤.

 

자잘 자잘하게 해야 할 일들이 정말 많다. 테이블 세팅, 음식 주문, 서빙, 밑반찬 리필, 테이블 치우기, 청소, 설거지까지. 뫼비우스의 띠처럼 일이 끝이 없고 쉴 틈이 없다. 외식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붙잡고 왜 집밥을 안 먹느냐고 물어보고 싶다. 얼굴은 분명 웃고 있지만, 무릎과 손목의 통증 때문에 앓는 소리가 절로 나온다. 무엇보다 가장 짜증 나는 건, 기존에 일하던 직원들의 텃세와 간섭. 식기가 일직선이 아니라며 쏘아붙이는데, 일당받으면 바로 진상 손님으로 와서 너부터 저격하리라 이를 갈았다.

 

4. 음료수 포장 알바

-난이도: ★★★★ 상

-특이사항: 손가락 끝과 관절 마디마디에 전기가 온 듯, 한참 동안 저리고 얼얼하다.

-평균 시급 및 기타 정보: 6,000원. 장기 알바면 그 이상도 가능. (*보통 하루 근무시간은 7~8시간) 평생 볼 유리병 음료수, 캔 음료수, 페트병 음료수를 한꺼번에 보게 된다.

 

잘 안 끊어져서 성질 돋구는 저 고리, 다 수작업으로 일일이 하는 거다.

 

무심히 지나쳤던 포장의 신세계를 알게 된다. 빠른 손놀림으로 종이갑을 펼쳐 제 모양을 만들고, 거기에 음료수들을 채워 넣고, 1.5L 음료수 2개의 주둥이 부분 고리로 연결, 포장과 운반까지 해야 한다. 손에 꼈던 목장갑이 금세 너덜너덜해지고 구멍이 날 정도로 일이 힘들다. 수많은 음료수가 내 손을 거쳐 가지만 그것들을 맛볼 기회는 전혀 없다. 낡은 대형 선풍기의 바람은 1도 시원하지 않은 데다 외로운 전등 하나만 비추는 실내에서 오래 일하다 보면 두 눈마저 침침 해온다.

 

5. 결혼식 하객 알바

-난이도: ★★★ 중

-특이사항: 내 안에 숨겨진 연기 혼을 찾을 수 있다.

-평균 시급 및 기타정보: 10,000원. (*보통 주말 2시간) 정장 풀세트를 입고 가야 한다. 예식장 뷔페를 이용할 수도 있다. 신랑 신부가 인사하러 오기 전에 후다닥 먹고 나가야 한다.

 

결혼 하객 알바가 필요한 이유.jpg

몸은 힘들지 않지만 뻔뻔한 연기가 필요하다. 사전에 모여 신랑에 관한 기초적 정보를 듣고, 배정받은 친구나 지인 역할에 따라 간단한 대본을 외운다. 난생처음 보는 사람들과 합을 맞추면서, 적절한 애드리브를 구사하면서, 대화의 자연스러움을 더한다. 드디어 신랑과 대면! 속에서는 부끄러움이 계속 샘솟지만 그를 격하게 껴안으면서 축하한다고 말을 건넨다. 얼떨떨한 그의 표정에서 느껴지는 어색함. 그렇게 모르는 사람의 결혼식 사진에 평생 남는 거다. 내 인간관계를 돌아볼 수 있는 건 뜻밖의 성과물.


상상속 인생회사로 이젠 출근!

대학내일 내일을 함께 만들 경력직 인재를 모십니다.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눈알이라도 닮아보자 아이돌 렌즈 5

얼굴이 닮고 싶네요

 

미녀와 야수 다음은? 디즈니 실사 개봉작 9

라이온킹, 인어공주, 알라딘... 두근두근...♥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5만원 이하 봄 가디건 추천 6

요즘 일교차 심해서 가디건 필수인 거 알지?

 

달달한 고막남친 6선

외로운 솔로들에게 고막 남친을 선물한다..^^

 

2017년 제11회 영국유학박람회

세계 Top 100 대학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 영국 유학을 생각하고 있다면 놓치지 말자!

 

2017 지식향연이 온다!

2017 지식향연의 첫 번째 대학 강연이 오는 4월 5일(수) 경북대학교 대강당에서 열린다.

 

나도 장사나 해 볼까? 싶은 사람에게

20대에 창업한 젊은 사장님들이 경고한다

 

엄마와 잘 지내는 법

20대부터는 조금 달라져야 할, 엄마와의 관계 단단하게 만들기.

 

과대 주목! 엠티 장소 선정하는 방법

앞으로 고생할 과대들을 위해

 

식물킬러도 키울 수 있는 반려식물 7

얘네도 못 키우면 조화나 키우자...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