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반짝 빛나는 아이디어가 있어도 사업 노하우가 부족하면 힘든 법. 창업의 문턱에서 헤매다 ‘창의적 지식재산 사업화 지원사업(이하 지원사업)’의 도움을 받아 사업가로 거듭나고 있는 대학(원)생들을 만나 물었다. “정말 도움이 되나요?”


 

 

Lens wear 이재경 대표

 

사업 내용과 아이템을 소개해주세요.
콘택트렌즈 사용하시는 분들은 어려움이 많아요. 끼울 때 힘들고 억지로 넣고 빼다가 눈 건강이 나빠지기도 하고요. 그래서 간편하고 위생적인 착용을 돕는 렌즈 사용 보조기구를 제작하게 됐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지원을 받았나요?

‘세상에 없던 것을 만들어냈으니 사업 시작!’인 줄 알았는데 발명과 창업은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지원사업을 통해 시제품 제작 과정에서 전문 업체로부터 도움을 받은 건 신의 한 수였습니다. 기능이 많은 게 최고라 생각하고 온갖 기술을 다 동원했었는데, 조언을 받아 소비자의 눈으로 필요한 기능만을 핵심적으로 담아낼 수 있었어요. 홍보와 판매 전략을 함께 고민해주신 덕에 브랜드 아이덴티티도 확실해졌습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친구들에게 추천한다면?

괜찮은 아이디어를 가진 친구들은 많지만 사업에 대한 기본 지식이나 자본, 혹은 비즈니스 네트워크가 부족해 창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덩그러니 아이디어만 갖고 있던 제가 지금 완제품을 손에 쥐고 있어요. 긴말이 필요 없는 가장 큰 추천 포인트 아닐까요?


 

 

피어나 최지연, 조유나 대표

 

사업 내용과 아이템을 소개해주세요.
처음 생리를 시작하는 초등학생의 경우 하의 오염이 트라우마로 남을 수 있어요. 피어나의 ‘이지 랩(Easy Lap)’은 어디서나 펼쳐 허리에 둘러 입을 수 있는 비상용 의류에요. 개인의 작은 문제를 해결하는 물건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해서 지금은 사회적 인식 개선을 목표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지원을 받았나요?

지식재산권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상표출원 진행 중이에요. 아이디어는 권리인데 이걸 보호해야 한다는 데까지는 생각이 미치지 못하잖아요. 하지만 이번 기회에 우리 아이디어를 지키며 사업할 수 있는 방법을 제대로 배운 것 같아요. 저희는 교육 사업에도 관심이 많은데요. 제품 아이디어와 교육적 요소를 결합해서 대학교 출강도 경험해볼 수 있게 도와주셨어요. 아! 주말엔 핀란드로 떠나요. ‘SLUSH’라는 글로벌 창업박람회에 참여할 수 있게 지원해주신 덕에.

 

창업을 준비하는 친구들에게 추천한다면?

특허청이 직접 멘토링 하기 때문에 아이디어 빼앗길 걱정이 없어요. 학생이 스스로 챙기기 어려운 부분이잖아요.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으면서 사업을 안전하게 해나갈 수 있게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어요.


 

 

㈜ 백퍼센트 디자인 박은정 대표

 

사업 내용과 아이템을 소개해주세요.
레고처럼 조립할 수 있는 가방을 디자인했어요. 재사용 플라스틱 블록으로만 이루어진 친환경 제품이고 이름은 ‘퍼즐리(Puzzley)’입니다. 이제 창업 4년 차에 접어들었네요. 여러 이유로 사업을 포기하려던 차에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기회를 잡아 다시 일어서게 됐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지원을 받았나요?

시제품 제작, 지식재산권, 창업 교육 및 멘토링 각각의 전문가가 모든 과정에 함께해주셨어요. 사업계획서를 쓰는 것부터 실질적으로 조언해주시더라고요. 덕분에 요즘 성과를 체감해요. 가방을 만드는 협력사도 늘었고요. 스타트업 기업을 위한 협력 네트워킹 공간 ‘팁스타운’에 들어가게 된 것도, 피어나 팀과 함께 ‘SLUSH’에 참여하게 된 것도 다 이번 사업에 참여한 덕분이에요. 오늘 나온 명함 한 장 드릴게요. 이것 역시 만들어주신 겁니다.(웃음)

 

창업을 준비하는 친구들에게 추천한다면?

4년 동안 늘어놓았던 것들이 이제야 정리되어가고 있어요. 사업적인 멘토링도 만족하지만 정서적으로 의지됐던 게 정말 컸어요. 언제든 연락해서 편하게 의논할 수 있으니까요. 고독한 1인 기업가들에게 추천합니다.


 

 

Awesome Live 최지웅, 조규민 대표

 

사업 내용과 아이템을 소개해주세요.
작년도 지원사업내용으로 진행됐던 ‘창의적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는데, 연이어 올해 본 지원사업의 혜택을 받게 된 행운의 Awesome Live입니다. 저희가 만든 제품은 국물 요리할 때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건더기를 분리하여 담을 수 있도록 디자인한 국자예요.

 

구체적으로 어떤 지원을 받았나요?

막상 제품으로 만들자니 어딜 가서 뭘 해야 하는지, 국자가 만들어지면 또 어떻게 팔아야 하는지 막막하더라고요. 지금은 모든 고민이 해소됐어요. 몇 차례의 설계, 제작 과정에 지원을 받아 완성도 있는 시제품을 생산해냈고요. 시제품 전시를 통한 시장 반응 조사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판로 개척에 성공한 것이 가장 기쁜데요. 도움 주신 덕에 이마트에서 실제 판매할 수 있도록 협의 중에 있고, 크라우드 펀딩 예약 판매로 첫 매출도 기록하게 됐습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친구들에게 추천한다면?

이번 기회로 창업 기본기를 단단히 다지게 됐어요. 어떠한 상황에 놓여 있든 섬세한 멘토링을 통해 맞춤형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창업을 고민하는 누구에게나 추천하고 싶습니다. 제대로 사업해요, 우리! 같이 성공합시다.


창의적 지식재산(디자인) 사업화 지원사업이란?
중소벤처기업부-특허청 협업을 통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지닌 역량 있는 대학(원)생을 발굴하고 지원하여 1인 창조기업으로 육성하는 사업
지원 내용: 지식재산 권리화, 시제품 제작지원, 창업 교육 및 멘토링, 단체전시(시장반응 조사) 등
신청 및 접수 문의: 한국특허전략개발원 김선화 주임연구원 kimsh@kista.re.kr


[874호 -Out campus]

Freelancer Editor 이성진

Interview 본 사업을 통해 지원받은 15개 팀 중 사업참여 우수팀 4개팀

Lens wear, 피어나, ㈜백퍼센트 디자인, Awesome Live


아웃 캠퍼스를 아직도 모른다고?

대외활동부터 문화생활까지. 꿀팁 저장소


슬기로운 소비생활 버거킹 플랜트 와퍼 편

버거킹에서 출시한 채식버거, 진짜 일반 와퍼랑 맛이 비슷할까?

 

서브웨이 알바생의 업무 일지를 훔쳐보았다

알바생의 추천 메뉴는?! +주문 팁까지!

 

슬기로운 소비생활: 오뚜기 식당 롤리폴리 꼬또 편

오뚜기가 퓨전 분식집을 냈다! 존맛탱 메뉴 TOP4는?

 

우리 학교 선배? 송중기, 차은우 그리고 율곡 이이

조선시대부터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는 학과를 인터뷰해봤다.

 

5년만에 만난 첫사랑의 진실

추억 속 첫사랑에게 내 이상형을 주입하고 있던 게 아닐까

 

불교미술 그리면 억대 연봉 가능함??

동국대 불교미술학과 재학생에게 직접 물어봤다

 

편의점 야간 알바의 하루

자정부터 아침 일곱시까지, 편순이의 일과를 따라가 보았다.

 

내 아이디어를 사업으로 키우고 싶은 사람 주목!

 

내 아이디어를 사업으로 키우고 싶은 사람 주목!

 

내 아이디어를 사업으로 키우고 싶은 사람 주목!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