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사연>

나이가 들수록 점점 무언가를 선택하는 게 어려워져요. 어른이 될수록 선택에 따라 감당해야 하는 책임이 커지잖아요. 어떤 선택을 하느냐가 앞날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요. 저는 아르바이트 하나를 지원할 때도, 대외활동을 선택할 때도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하며 엄청난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요. 선택에 실패했을 경우 막대한 시간적, 경제적 손해가 생기니까 뭐 하나 쉽게 결정할 수 없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내 일인데도 다른 사람의 의견에 의존해 결정할 때가 많아요. 심지어 어떤 나라로 여행 가면 좋을지조차도 혼자 못 정해요.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라는데. 앞으로 더 중요한 선택도 하게 될 텐데, 이렇게 결단력이 없는 제 모습이 참 걱정돼요. 저 어쩌면 좋을까요?

– S양, 24세


 

 

저도 정말 선택을 못 하는 사람인데요. 사실 지금도 질문자님에게 어떤 말을 해줘야 할지 그것부터 고민 중이에요. 예전엔 성격을 고치려고도 해봤는데 괜히 스트레스만 받고 안 바뀌더라고요.

그래서 전 제가 선택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사람이라는 걸 받아들였어요. 심지어 저는 ‘답정너’거든요(친구들아 미안하다!). 누가 어떤 조언을 해줘도 내가 납득할 때까지는 고민을 계속해요.

그래서 요즘은 애초에 시간을 길게 잡고 끝까지 물고 늘어져요. 예를 들어 유럽에 갈까 남미로 갈까 고민되면 두 가지 항목을 표로 만들어서 철저하게 분석하는 거죠. 자료 조사도 정말 많이 해요. 인터넷 검색은 기본이고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의견을 구해요.

그 정도 하면 그래도 뭘 골라야 할지 감이 오더라고요. 같은 종족(?)으로서 제 경험담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내가 택한 답이 좋은 결과를 가지고 왔을 때. 그런 성공의 경험이 거듭 쌓였을 때. 우리는 비로소 자신을 믿을 수 있게 됩니다. 반대의 경험만 그득하다면? 매사에 자신이 없어질 수밖에 없죠.

그런데 우리는 아직 겨우 20년 조금 넘게 살았을 뿐이잖아요. 평범한 사람이라면 성공한 경험이 없는 게, 결단력이 없는 게 당연할 나이입니다. 스스로를 몰아세우지 마세요. 상황만 더 악화시킬 뿐입니다. 옆에서 자꾸 ‘못 한다, 못 한다’ 염불을 외면 잘 될 것도 안 돼요.

시간이 지나서 경험이 쌓이면 질문자님도 나름의 기준이 생기실 거예요. ‘꼭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안 하는 것보다는 하고 후회하는 게 낫다’라든가 ‘선택이 어려울 땐 소거법을 써서 최악을 지우자’라든가.

조급해하지 말고 본인만의 기준을 꾸려보세요. 어차피 고민을 하며 괴로운 것도 시간을 허비하는 것도 결국 그 선택을 책임져야 하는 것도 나니까요.

 

 

꼭 모든 걸 혼자 결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자문을 구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다면 좋은 일이죠.

다만 좀 더 똑똑하게 질문할 필요는 있어요. 눈에 보이는 모든 사람을 붙잡고 A냐 B냐 물어봤자 아무런 도움이 안 되거든요. “쟤는 결단력 없는 애”라는 소리나 듣게 되죠.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고민하고 있는 그 분야에 빠삭한 사람을 선별해 물어보는 건데요. 꼭 대단한 전문가가 아니라도 해당 분야를 많이 접해본 사람이면 괜찮아요.

또 정반대의 성향을 가진 두 사람에게 이야기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요. 서로 다른 두 가지 색깔의 의견 중 묘하게 거부감이 드는 쪽이 있을 텐데요. 그럼 그 선택지를 버리면 됩니다.

 

 

선택에 있어 신중한 것은 성향입니다. 우성과 열성으로 나뉘는 문제가 아니에요. 고민하는 게 싫어서 최대한 빨리 선택해버리는 사람이 있다고 칩시다. 그는 분명 결단력이 있는 사람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질문자님보다 뛰어난 사람일까요? 성향을 억지로 바꿔서 그 사람처럼 되어야만 하는 걸까요?

제 생각엔 질문자님에게 필요한 건 결단력이 아니라 선택에 대한 결과를 받아들이는 연습인 듯해요. 정확히 말하면 질문자님은 선택을 두려워한다기보단, 그것이 가져올 시간적 경제적 손해를 걱정하는 거니까요. 하지만 세상에 완벽한 선택은 없습니다. 무엇을 택하든 아쉬움은 남기 마련이에요.

 

 

제 생각에 질문자님은 충동적으로 사는 연습을 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아주 작은 것부터요. 마음에 드는 셔츠가 있을 때 최저가 이런 거 따지지 말고 그냥 질러본다든가. 정보가 전혀 없는 식당에 들어가서 아무 메뉴나 시켜 먹어 본다든가.

일단 저지르고 나면 알게 될 겁니다. 아무렇게나 선택해도 그렇게 큰 문제가 생기진 않는다는 걸요. 문제가 생긴다면?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수정하면 되고요.

오토바이를 살까 말까 고민된다→ 산다 → 막상 사 놓고 보니 현재 내 라이프스타일과 맞지 않는다 → 깔끔하게 인정하고 중고로 판다 → 팔고 보니 아쉽다 → 다시 산다. 뭐 이런 과정을 거치며 나아가면 됩니다.

그 과정에서 생기는 시간적 경제적 손해는 사실 다른 선택을 했더라도 발생할 수 있는 거예요. 말씀하신 대로 어른이 될수록 감당해야 되는 책임이 커지니까요. 한 살이라도 어릴 때 많이 저질러보세요.

 


✚ 고민이 있으시다고요? 어차피 어디에도 뾰족한 해결책은 없고, 자기 인생 자기가 책임져야 한다는 건 알지만, 그래도 여러 사람의 조언을 들어 보고 싶다고요? ‘사공 많은 고민 상담소’(hyewon@univ.me)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나이도 직업도 다양한 여러 명의 사공들이 성심성의껏 상담해 드립니다. 일명, “네가 어떤 말을 듣고 싶어 하는지 몰라서 이것저것 차려봤어!”


[874호 – go_min]

illustrator 남미가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문화/예술/콘텐츠 분야 취준생을 위한 무료 교육 설명회

문화 예술 기획, 창작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1등 500만 원? 놓치면 후회하는 콘테스트

상금 규모에 취하는 '진로 두꺼비 스타일링 콘테스트'

 

Q. 혼자서는 아무것도 결정을 못 하겠어요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