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사람 모두가 썸썸 거리는데 대체 썸이 뭔지 1도 모르겠다. 나도 한때 기이한 썸을 탄 적이 있는데, 상대는 두 학번 위 과 선배였다. 우리는 술자리에서만 보는 술친구였고, 가끔 다 함께 취해 왈왈 짖다 헤어지곤 했다. 만나던 남자친구와 헤어지고 몇 달 뒤, 또다시 술자리에서 그 선배를 만났는데,

 

 

이상하게 잘생겨 보였다. 원래 서로 막 대하는(?) 사이라서 그날도 선배 술잔에 술을 표면장력이 보일 정도로 채워줬다. 계속 잘생겨 보였다. 기분 좋게 취해 함께 노래방에 갔고, 취한 친구들은 하나 둘 집으로 말없이 귀가했다. (몇몇은 도망) 그 선배와 소유와 정기고의 ‘썸’을 부르고 있는데, 갑자기 선배한테 안기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그래서 에라 모르겠다, 하고 꼭 껴안았다. 반주가 끝날 때까지 한참 안고 있었던 것 같다. 그 뒤로 어색해져 둘이 노래방을 나왔다. 선배는 나를 집 앞까지 데려다주었고, 거기서 나는 한 번 더 껴안았다. 그런데 다음날, 선배에게서 ‘선톡’이 오지 않는 것이다. 할 수 없이 내가 먼저 연락했다. 카톡을 주고받고, 통화도 했다. 이런 게 바로 썸인가? 하지만 데이트 신청은 없었다. 그때 내 마음은 백아연의 ‘이럴 거면 그러지 말지’의 가사와 정확히 일치했다. ‘이럴 거면 바래다주었던 그 날 밤 넌 나를 안아주지 말았어야지..’

 

 

하지만 난 성질이 괴팍해서 그 노래 가사처럼 그냥 넘어갈 수 없었다. 그래서 선배에게 카톡으로 ‘이럴 거면 그러지 말지!’, 전화로도 ‘이럴 거면 왜 그랬어!!’, 우연히 만나면 ‘오빠 이럴 거면 그때 왜 그랬어요? 왜 자기 마음을 몰라요? 오빠 나쁜X 카사노바예요? 내가 오빠 좋아하는 거 몰라요? 저 어장 관리해요? 밀당이에요?’라고 물어댔다. 나중에는 ‘오빠 저 놓치면 후회할 텐데? 저 진짜 괜찮은 여자임, 다시 한 번 생각해보지 그래요?’라고까지 했다. 선배는 결국 내 협박(?)과 설득에 넘어가 지금 내 남친이 되었다.

 

 

이런 과정을 겪었지만 나는 아직도 도무지 ‘썸’이 뭔지 모르겠다. 썸의 기준은 뭐고, 왜 사람들은 사귀지 않고 썸만 타려고 하는지 모르겠다. 어떻게 해야 썸을 끝내고 연애할 수 있는지도. 그래서 여러분에게 묻는다. 당신들의 ‘썸’은 어땠는지.

 

아래는 ‘어디부터가 썸인지’를 묻는 투표. 손 잡으면 썸? (모바일만 가능함)

 

 

 


아웃 캠퍼스를 아직도 모른다고?

대외활동부터 문화생활까지. 꿀팁 저장소


뇌과학자가 말하는 작심삼일 극복법 5

당신의 포기를 포기시켜라!

 

스트레스 빵야빵야! 실탄 사격장 체험기

묵직한 손맛을 느낄 수 있는 남대문 사격장 다녀온 썰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백장미의 진심 추천] 나스 블러쉬

이것저것 다 써봐도 결국 나스로 돌아오더라

 

국방부 시계는 간다! 2017 연예계 전역자 vs. 입대자

누구는 새로운 시작을, 누구는 까마득한 시작을

 

딸기 덕후 취향 저격! 카페 신상 딸기 메뉴 4

딸기라는 것이 폭발한다!!!!!!!!

 

인생에서 좀 더 일찍 알았다면 좋았을 것들

아직 모르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2017년 새해부터 달라지는 17가지 것들

좀 더 나은 새해가 되려면 순서대로 좀...

 

올 방학에도 놀고 있는 방학 폐인을 위한 대외활동 BEST 4

 

대학내일 경력직 잡지 에디터 채용 공고

1월 31일 밤 12시까지 지원받습니다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미니소 핵저렴한 뷰티템 10

여기 땅 파서 장사하나봐..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