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01


직장인들의 ‘워라밸’을 위한 정책에 이어 대학생들의 ‘컬라밸(컬리지 라이프 밸런스)’를 위한 정책이 시행된다는 소식입니다. 이에 따라 4월부터 모든 대학의 1교시 수업이 11시로 변경됩니다. ‘아침 있는 삶’을 보장 받게 된 대학생들의 환호로 전국의 캠퍼스는 축제 분위기인데요. 특히 통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통학생들에게 9시 수업은 ‘헬’ 그 자체였죠. ‘컬라밸’ 정책의 시행으로 대학생들은 이제 아침잠 뿐만 아니라 쾌적한 지하철까지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컬라밸’ 정책, 과연 대학생들에게 여유로운 삶의 방식을 선물해줄 수 있을지. 앞으로 기대가 크군요!


 

News 02


<골목식당>으로 전국 시장을 컨설팅 하던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 이번엔 학식에 도전한다는 소식입니다. 이름하여 ‘이 학교 밥 잘하네~’ 프로젝트! 이 프로젝트는 정부와 각 학교 재단의 후원으로 진행되는데요. 덕분에 질 좋은 음식을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게 됐다며 학생들의 호평이 자자합니다. 대학생 A씨는 “비싸고 부실하기까지 했던 학식이 너무 좋게 바뀌어서 건강해지는 기분이다”고 말했는데요. 앞으로 전국 자취생 식생활의 질이 크게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네요.


 

News 03


전국 모든 대학교 기숙사의 통금이 법적으로 금지된다는 소식입니다. 기숙사에 거주하는 대학생들의 권리를 최대한 보장하기 위해 통과된 법안이라고 하네요. 내 돈 내고 내가 살고 있는 집이잖아요. 그런데 통금 시간만 되면 신데렐라처럼 12시 땡! 치기 전에 기숙사 정문으로 뛰어가는 거, 많이 억울하셨죠? 친구들과의 술자리에서 신나게 놀고 있어도, 아르바이트 마감조를 해도, 시계를 계속 봐야 하는 불안함은 또 어떻고요. 그 외에도 불필요한 감점 기준이나 불시 검문 등, 대학생의 권리를 침해하는 부당한 기숙사 관련 학칙들 역시 조만간 폐지 수순을 밟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News 04


현재 많은 대학이 교수들의 부적절한 언행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수업이나 학과 핵사 중 자행되는 교수들의 갑질도 문제인데요. 이에 많은 대학이 이른바 ‘교수 3진 아웃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수의 성희롱 가해 사실이 확인되는 즉시 아웃 카운트가 부여되는 겁니다. 잦은 결강과 지각 또한 아웃 카운트의 사유가 됩니다. 아웃이 3개에 달하면 해당 교수는 정직 혹은 파면 처리 된다고 하네요. ‘교수 3진 아웃제도’를 통해, 서로가 서로에게 상식적인 예의를 지키는 건강한 대학 문화를 기대해볼 수 있을까요?


 

News 05


대학교 수업에 쓰이는 전공 교재들. 그동안 등록금 외의 비용을 따로 지불해 구입해야 했는데요. 이게 위법이라는 판결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전국의 모든 대학들이 전공 교재 PDF를 무료로 제공하는 정책을 추진한다고 하네요! 교재 구매 비용은 등록금 안에서 해결하도록 하는건데요. 대학생들의 반응은 당연히 긍정적입니다. 대학생 B씨는 “한 학기 보고 볼 일이 없을 두꺼운 전공 책 구매 비용이 부담스러웠는데 다행이다.”라며 새로운 정책을 환영하는 의견을 전했습니다. 교재 비용 외에도 예술 대학의 실습비나 공대의 실험비 등 모든 교육 비용을 등록금 안에 포함시키는 정책도 전면 검토 중에 있다고 하네요.


 

News 06


올 하반기부터 전국 모든 대학교에서 등록금을 카드로 납부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카드 수수료 부담을 이유로 많은 대학들이 카드 납부 제도를 시행하지 않았는데요. 그래서 등록금을 한 번에 납부할 수 없는 학생들은 학교가 만든 기준에 맞춰 분할 납부를 해왔습니다. 할부 금액과 기간을 학교가 정하다 보니, 학생들의 상황에 맞는 배려는 전혀 없었죠. 납부 기한이 한 번이라도 밀리면 다음 학기 분할 납부를 할 수 없는, 좀 너무하다 싶은 규정이 있는 대학도 있었고요. 하지만 이제, 할부 기간과 금액도 학생이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납부일에 맞춰 목돈을 준비하느라 힘들었던 대학생들에게는 숨통이 트이는 희소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News 07


지난 해 A대 단톡방 성희롱 사건 기억 하시나요? 단톡방, 익명커뮤니티 등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성범죄는 하루 이틀 일이 아닌데요. 공공연하게 범죄가 일어나지만 처벌을 할 수 없어 더 큰 문제였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에서 강경책을 내놓았습니다. 바로 사이버 성범죄 가해자는 즉시 퇴학 처리를 하는 것! 그 전까지 교내에서 내릴 수 있는 징계의 최고 수위는 정학 처리였는데요, 이젠 가해 사실이 확인만 된다면 학교 측에서 퇴학 처분을 내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과연 우리가 더 나은 내일을 기대해봐도 될지. 지켜봐야 되겠습니다.


 

News 08


‘스타박스’가 24시간 카페에서 밤을 새며 공부하는 대학생들을 위해 카공(카페 공부) 지점을 새로이 오픈했다는 소식입니다. 스타박스의 장점인 다양한 음료 종류와 먹거리는 유지하고 노트북 충전이 가능한 자리도 넉넉하게 확보했다고 하는데요. 학생증을 제시한 손님에 한해 음료 1회 리필 서비스까지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에 학생들은 매우 우호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카페는스타박스’라는 해시태그가 유행하면서, 다른 브랜드들도 앞다투어 CSR 사업을 내놓고 있다네요. 대학생 여러분, 기업별 정보 꼼꼼히 챙겨서 누릴 수 있는 건 다 누리세요~!


[884호 – news]

CAMPUS EDITOR 김종혁, 정지우 poetcros@naver.com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연세대 과탑의 공부법

학점 100% 올리는 과목별 팁부터 특별 공부템까지!

 

똑똑한 대학생은 집 구할 때 부동산을 이용하지 않는다

더 똑똑한 국토부 마이홈의 AI 마이봇을 이용한다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만우절에 보고 싶은 대학가 희망 뉴우스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